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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물류지원단 개인정보처리방침

우체국물류지원단(이하 ‘지원단’)은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 개인정보 처리목적

    내부 업무처리를 위해서만 개인정보 처리
  • 개인정보처리 위탁

    정보시스템 통합유지보수, 채용대행 서비스 등
  • 개인정보 열람청구 부서

    경영지원실 박혜진 (02-6473-8033)
목차
  •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개인정보처리 위탁
  •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 열람청구
  • 개인정보 관리수준 진단 결과
  •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개인정보의 파기
  •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권익침해 구제 방법
  •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지원단은 내부적 업무처리만을 위하여 직원에 대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그 외 다른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당 홈페이지에는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지원단은 내부적 업무처리만을 위하여 직원에 대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겠습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지원단은 기관 내부적 업무처리만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그 외 다른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당 홈페이지에는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지원단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지원단은 법률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내용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관련 근거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의 청렴도조사 계약 및 관리 업무 민원인, 소속직원의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공공기관 청렴도조사 완료시까지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 12조제6항, 제29조제1항
한국조세재정연구원 공공기관의 고객만족조사 서비스명, 성명, 성별, 연령대, 부서명, 직급, 전화번호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완료시까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13조제2항, 동법시행령 제17조제3항
개인정보처리 위탁
지원단은 내부적 업무처리만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당 홈페이지에는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별도의 위탁사항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의 수탁자, 위탁업무내용
위탁받는자(수탁자) 위탁업무
애스엠티정보기술(주) 정보시스템 통합유지보수
(주)아이티앤
(주)디비와이즈 통합DB
(주)비엔아이 ERP 유지보수
㈜더좋은세상 온라인 채용대행서비스
지원단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안전성 확보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의 파기
지원단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 절차

-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 기한 및 파기 방법

- 지원단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정보주체는 지원단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권리 행사는 지원단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지원단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지원단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위임장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지원단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문서고 등의 접근통제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에 관한 사항
지원단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원단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의 총괄,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개인정보 열람청구의 접수. 처리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보호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우체국물류지원단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경영기획처장 박 춘 원

우체국물류지원단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정보화센터 오 수 빈 : 02-6473-8060, SB9855@pola.or.kr

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지원단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1. 부서명 : 경영지원실

2. 담당자 : 박혜진

3. 연락처
- 전화번호 : 02-6473-8033
- FAX : 02-458-2747
- 이메일 : hjparkk@pola.or.kr

권익침해 구제 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지원단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

1. 부서명 : 정보화센터

2. 담당자 : 오수빈

3. 연락처
- 전화번호 : 02-6473-8060
- FAX : 02-458-2747
- 이메일 : SB9855@pola.or.kr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개인정보 관리수준 진단 결과
지원단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제11조에 따라 매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실시하는 “공공기관 개인정보 관리수준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지원단은 2022년도 개인정보 관리수준진단 평가에서 ‘A’ 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본 방침은 2023년 9월 6일부터 시행됩니다.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지원단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합니다. 단, 분야별로 관리되는 개인정보파일의 수량 변동으로 인한 변경사유 발생 시는 고지를 생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