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A 소개

Korea Postal Logistics Agency

우체국물류지원단 경영혁신 계획

혁신목표
우편물류 혁신으로 지속 가능한 책임경영 강화

혁신방향

  • ESG 경영 구현
  • 자율적 공공혁신
  • 업무프로세스 혁신
  • 경영개선 강화

혁신과제

    1. 친환경 물류환경 조성
    2. 상생 · 협력 강화
    3. 윤리 · 안전경영 강화
    1. 비핵심 기능 축소
    2. 조직 · 인력 효율화
    3. 재무건전성 학보
    1. 일하는 방식 개선
    2. 디지털 신기술 도입
    3. 업무시스템 고도화
    1. 비핵심 기능 축소
    2. 조직 · 인력 효율화
    3. 재무건전성 확보
    4. 공공서비스 개선

경영혁신 체계

ESG 경영구현

  • 친환경 물류환경 조성

    친환경 운송체계 구축을 통한 국가 탄소중립 등 정책 지원 추진

    • 전기차 확대

      온실가스 정부목표(34%) 대비 5.1%p 초과 달성 (12년 연속 감축목표 달성)

    • 온실가스 감축 및
      녹색 제품 우선 구매

      녹색제품 2년 연속 구매 우수기관 선정

    • 無공해 모빌리티 구현

      소포배달 3,858대 중 전기차 605대 교체(누적)

  • 상생 · 협력 강화

    공공기관으로서 공적 역할 지속 강화를 통해 동반성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 취약계층 운송지원

      푸드뱅크 무상 운송지원으로 운송비용 1.8백만원 절감효과 발생

    • 구매지역경제 활성화

      산불피해지역 영세소상 공인 특산물 1억여원 구매

    • 공정거래 질서확립

      협력업체 위탁운임 조기 지급(48.2억원)

      운임 할증 20.2%↑ 확대

  • 윤리 · 안전경영 강화

    윤리경영 실행력 및 안전경영체계 강화로 책임경영 기반 조성

    • 취약계층 운송지원

      푸드뱅크 무상 운송지원으로 운송비용 1.8백만원 절감효과 발생

    • 공정거래 질서확립

      新 안전보건경영방침 수립 및 선포

      안전운전 보조장비 차량 장착으로 교통사고 감소 목표 달성(전년대비 1.7%p 감소)

자율적 공공혁신

  • 비핵심 기능 축소

    비핵심 사업의 기능조정을 통한 공공성 강화

    • 비핵심사업 기능폐지

      비핵심사업(주유소)폐지를 통한 공공성 강화

  • 조직 · 인력 효율화

    공공기관으로서 공적 역할 지속 강화를 통해 동반성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 조직 유사업무 통 · 폐합

      본사 3개 부서 축소 및 간부직위 15.8% 축소

    • 인력 효율화

      인력효율화로 정원 5.6% 감축

  • 재무건전성 확보

    지속가능한 재무구조 구현

    • 불요불급한 자산매각
      경상경비 절감
      부채비율 감축
      손익관리 강화

업무 프로세스 혁신

  • 일하는 방식 개선

    일하는 방식 개선으로 고유業 효율성 제고

    • 운송망 효율화

      운송망 통폐합 등 41.6억원 절감

    • 국제운송 효율화

      항공사 운항지역별 최초 제시단가 대비 평균 8%(70억원) 절감

    • 안정적 소포배달 서비스 제공

      소포배달 과로사 방지(주 60H) 99.93% 준수
      · 소포배달원 산업재해 10.7% 감축

    • 효율적 물류센터 운영

      물류센터 VOC 58% 개선 및 업무 프로세스 개선

      예산 159백만원 절감

  • 디지털 신기술 도입

    디지털 신기술 도입으로 업무효율화 구현

    • 디지털 배차시스템 시범운영

      배차시간 75% 단축으로 업무효율성 증대

    • 물류센터 자동화 장비 구축

      소형소포구분기 설치로 구분 생산성 175% 향상 및 인건비 약 13억원 절감

    • 전자근로 계약 도입

      전자근로계약을 위한 키오스크 배치로 행정업무시간 연 601.5시간 단축 및 예산 5.5백만원 절감

    • 전동파렛 테스트베드

      안전한 우편물 적재를 위한 전동파렛 테스트베드 및 제품 상용화 지원

    • 물류센터 이음
      5G 융합서비스 컨설팅

      물류센터 이음 5G 융합서비스 환경 및 업무자동화 기반 조성

  • 업무시스템 고도화

    효율적 행정업무 시스템 구축으로 업무 간소화 및 활용성 제고

    • 메모보고 도입

      보고시간 83.3% 단축

    • 소포위탁 수수료 정산시스템 개선

      정산업무 간소화로 연간 정산 소요기간 5일 단축(10일→5일) 및 예산 3천만원 절감

    • 수요자 중심 ERP 시스템 개선

      차세대 통합정보시스템 BPR · ISP 추진으로사용자 중심의 업무환경 기반 마련

경영개선 강화

  • 합리적 보수체계 운영

    직무 · 성과 중심 보수체계 개편 및 제도개선

    • 직무중심 보수체계 개편

      직무급 도입 확대(743%↑)

    • 보수 등 제도개선

      국가공무원 수준의 보수지급 운영제도 이행 및 비위행위 등 사전예방

  • 인사제도 개선

    인력채용 제도개선을 통한 공정성 및 기회 제공 강화

    • 공정채용

      한국경영인증원 공정채용 우수기관 인증(12월)

    • 직무중심 채용

      소형소포구분기 설치로 구분 생산성 175% 향상 및 인건비 약 13억원 절감

    • 청년인턴 채용기준 개선

      채용규모 17.5%↑

      운전직 지원자 42.6%↑

      인턴 수료 채용 300%↑

  • 규제개혁 및 적극행정

    사회적 기업 등 규제혁신 통한 애로사항 해소 및 적극행정을 통한 민간친화적 제도 정착

    • 사회적 기업 규제개선

      중증장애인 기업 계약규제 해소 기반 마련

    • 중소기업 선금지급 한도개선

      선금지급률 17.7%p↑, 선금지급액 31.4%↑

    • 소극행정 및 부패예방

      소극행정 징계감경 제한 규정 마련, 부패행위 예방을 위한 윤리규범 강화 등 소극행정 및 부패행위 예방을 위한 제재기준 강화로 적극행정 기반 조성

    • 협력사 경제적 부담 완화

      협력사 위탁운임평균 12.38% 상향

      명절 우편물량 급증에 따른 위탁운임 선지급액 2.2%↑, 할증액 20.2%↑

    • 소포배달원 생계지원

      코로나19 감염 소포배달원 대상 생계지원 전년대비796백만원 확대

      중기부 「협력이익공유제」 2년 연속 우수사례 선정

    • 구분작업 수수료 개선

      소포 폭주기(명절 등) 구분작업에 대한 명확한 기준 마련으로 노사분쟁 가능성 예방

  • 공공서비스 개선

    혁신기술 융합 등 대국민 공공서비스 개선

    • AI 영상기반 첨단안전장치
      시범운영

      중대재해 Zero 및 교통사고 5% 감소

      비사업용 차량 첨단안전장치 장착 법제화를 위한 논리적 근거 마련

    • 소포배달 안전운전 프로젝트
      (빅데이터 제공)

      소포배달원의 운전습관 개선을 위한 화물차 안전운전 프로젝트 추진으로 전운전 우수자 13명 포상으로 안전문화 확산

      차량 빅데이터를 활용한 운전습관 연계 보험상품 개발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