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

Korea Postal Logistics Agency

친환경 경영

우체국물류지원단은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절약 실적, 녹색제품 구매 등
공공기관으로서 환경보전의 선도적 역할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친환경 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략 1우체국물류지원단 환경경영 체계화

  • 목표 01

    온실가스 배출량
    34% 저감

    • 탄소중립기본법 제26조(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 에 근거하여 에너지 사용실태 및 온실가스 배출량 진단・감축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준년도 배출량(07~09년도 29,810tCO2) 대비 34% 감축 달성
    • 에코드라이브, 에너지 1등급 효율제품 구매 의무화, 전기·가스·난방 등 사용실적 모니터링 및 점검을 통한 에너지효율 운영 등
      체계적 이행관리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 추진
  • 목표 02

    환경경영시스템
    (ISO14001) 인증 추진

    • (ISO14001이란?) 기업의 환경적 측면에서 부정적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을 기업 경영 방침으로 정하고 이에 따른 세부 목표와 추진 조직,
      계획, 임무, 절차, 자원 등을 규정하여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투입하고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체제
    • ISO14001 인증을 통해 환경친화적 기관으로 도약하여 국민의 신뢰도 높이고 국내외 환경 법규 준수 및 환경방침 체계적 실행의 기반 조성
    • (인증 정의) 기업의 환경적 측면에서 부정적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을 기업 경영 방침으로 정하고 이에 따른 세부 목표와 추진 조직,
      계획, 임무, 절차, 자원 등을 규정하여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투입하고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체제
    • (인증 효과) 환경친화적 기업으로 이미지 개선 및 신뢰도 상승, 기업 경쟁력 확보, 국내외 환경 법규 준수 및 환경방침 체계적 실행 가능
    • (인증 절차)
      ISO14001 인증 신청 - 인증심사 계약 및 비용 납부 - 문서심사 및 현장심사 - 시정 조치 및 확인 심사 - ISO14001 인증 결정 - 인증서 취득 - 사후관리
    • (추진일정) 2023년 상반기까지 인증 완료 추진
      단계 준비단계
      (사전검토)
      인증 신청 및
      계약
      서류제출 및
      평가준비
      인증 완료
      (인증서 취득)
      사후관리
      시기 10 ~ 11월 12월 1 ~ 2월(23년) 3월(23년) 3 ~ 6개월 단위
  • 목표 03

    경영공시 및
    환경정보 공개

    • (경영정보 공시) 기획재정부 경영공시 환경 관련 신설 항목 등 공시 철저(에너지 사용량, 폐기물 발생량, 용수 사용량, 저공해 자동차 등)
    • (환경정보 공개) 환경기술산업법 제16조의8(환경정보의 작성·공개) 관련 기관 환경정보 공개 철저(에너지사용량, 온실가스 감축실적,
      폐기물 배출량, 용수사용량, 환경법규 위반현황, 저공해자동차 현황 등)
  • 목표 04

    환경보전
    역량강화(교육) 실시

    • 2050 탄소중립, 그린뉴딜 등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과 에너지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공공부문의 선도적인 역할 수행을 위한 역량 강화 도모
    • (교육내용)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 규정
      - 건물에너지효율화 정책, 한국형 RE100 등 에너지 정책 및 분산에너지 현황 및 정책, 스마트그리드와 섹터커플링
      - 신재생에너지 설비 안전사고 사례와 대처방안 등

전략 2국민체감 뒷받침할 POLA형 환경보전

  • 목표 01

    저공해자동차
    구매비율 준수

    •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의2에 따라 기관 구매‧임차한 차량 중 환경 친화적 자동차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보급을 평가하여 수송부문 에너지이용 합리화를 제고하고, 1종 저공해차 구매비율 150% 목표 달성 추진
  • 목표 02

    주요사업별 친환경
    모빌리티 전환 추진

    • (국제사업) 전기지게차 운영(8대)으로 배출가스 감소(연간 질소산화물 약 68.6kg/kwh, 일산화탄소 약 73kg/kwh 감소)
    • (소포사업) 소포사업 친환경 전기차량 전환으로 미세먼지 절감 등 대기 환경 개선으로 탄소중립 적극 실천 추진
  • 목표 03

    친환경 제품 및
    기술 도입 추진

    • 전자식 배기가스 저감장치 확대 장착
      - `22년 : 77대 시범운영, 35대 추가 장착 → `23년 : 70대 확대장착
      - `23년 국토교통부 녹색물류 전환사업 참여
      - 장착시, 매연 60% 이상 저감 예상
    • 물류사업소 배출 폐비닐을 활용한 업사이클링으로 지속가능한 환경보전 추구
      - 영농멀칭필름, 쓰레기봉투, 장바구니 등 재생산으로 2050 탄소중립에 기여
  • 목표 04

    ERP 고도화를 통한
    페이퍼리스 실현

    • 소포위탁배달원 계약 및 수수료 정산에 종이서류를 대신하여 ERP를 활용, 디지털 전환으로 연간 약 29만장 분량의 A4용지 절약 효과
      (소나무 약 3,150그루 보호 효과)

전략 3전 직원이 참여하는 일상 속 온실가스 저감

  • 목표 01

    탄소중립 생활 실천으로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 교통, 냉난방, 전기, 자원 등 4개 분야의 생활수칙 마련을 통해, 실천서약(최초 1회)과 이행점검(월 1회)을 추진하여 일상업무 속 탄소중립 실천 추진
  • 목표 02

    녹색구매 우수기관 달성

    • 녹색제품 환경표지 및 재활용제품의 인증을 받은 우수재활용(GR) 제품 구매 관리를 통한 녹색구매 우수기관 선정
  • 목표 03

    에너지 고효율
    제품 구매 관리

    • 전자제품 구입 시 고효율에너지 기자재 인증 제품,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대기전력저감 우수제품 등 고효율 제품을 의무 구입
  • 목표 04

    전 직원 일상 속
    환경보전 의식 내재화

    • 동·하절기 적정 실내온도 준수 실천 및 합리적인 조명·전기기기 사용 준수
    • 전 직원 환경보전 교육 실시
    • 환경보전 캠페인 적극 동참( 지구의날 캠페인, 미세먼지 줄이기 캠페인, 에너지의 날 캠페인, 승용차 요일제(차량2부제) ) 시행
  • 목표 05

    ERP 고도화를 통한
    페이퍼리스 실현

    • 소포위탁배달원 계약 및 수수료정산에 종이서류를 대신하여 ERP를 활용, 연간 약 29만장 A4용지의 디지털 전환(소나무 약 3,150그루 보호 효과)